IT STORYs
Windows 2008 Media Services 이해와 특징 본문
Microsoft 전도사 코알라님블로그에서 퍼온글
Microsoft Silverlight 기술의 등장과, 빠른 네트워크 속도, UCC의 유행으로 미디어 서버에 대한 관심도가 이전보다 높아지신것 같습니다. 언제나 한번쯤은 해당 기술에 대해 질문을 받고 있고, 이때쯤이면 한번 살펴봐야겠다 생각해서 포스팅을 합니다.
Windows Server 2008부터는 Windows Media Service(WMS)가 Windows에 기본적으로 포함되지 않고 OOB(Out of Band) 설치 형태로 제공이 됩니다. 현재 베타 3 상태인 Windows Server 2008용 WMS의 경우에는 여기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6월 CTP용 WMS는 여기서 다운로드를 하셔서 추가로 설치하셔야 합니다.
x64, x86 버전 모두를 제공하고 있으며, Server Core용 모듈과, Full Installation용 모듈, 관리 도구만 들어 있는 Admin 모듈로 구성되어져 있습니다.
해당 모듈을 설치한 후, 서버 관리자를 통해 역할을 추가해줘야 해당 서비스가 설치됩니다. 모듈은 말 그대로 설치용 모듈만 설치되는 것입니다.
간단하게 Windows Server 2003, Windows Server 2008에 포함된 WMS에 대해서 비교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Windows Server 2003의 WMS는 9.0, Windows Server 2003 SP1의 WMS는 9.1, Windows Server 2008의 WMS는 9.5 버전입니다. 기존의 9.0, 9.1에 비해서 변경된 점은
1. Server Core에 대한 지원
2. OOB 설치 지원
3. WMS Cache/Proxy 플러그인
4. 향상된 상태 모니터링
5. MMS(Microsoft Media Service) 프로토콜에 대한 지원 중지
MMS의 경우에는 기존 버전에서는 지원을 했었습니다만, 더이상 지원하지 않습니다. 다만 기존의 호환성을 위해서 MMS 프로토콜에 대한 접근시, MMS URL Modifier에 의해 다른 프로토콜로 전환(Rollover라고 표현)되어 처리됩니다.
또한 Windows Server 2008 Enterprise Edition에서만 지원하는 기능이 몇 가지가 존재합니다.
기존에 WMS Cache/Proxy 기능에 대해서는 별도의 3rd 파티용 플러그 인을 구입하시거나, 개발하셨어야 했지만, WMS 9.5부터는 해당 기능이 기본적으로 내장되어져 있습니다. 또한 트러블슈팅을 위해서 필요한 Multicast and Advertisement Logging Agent 기능이 있습니다.(Unicast는 기본적으로 로깅이 지원됩니다.) 이 두 개의 기능에 대해서는 Windows Server 2008 Enterprise 이상의 제품에서만 지원을 합니다.
WMS는 플러그인을 통해서 코어 기능과 추가로 수정 가능한 옵션들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인증과 관련된 부분에 대해서는 익명 인증 플러그인, 협상 인증 플러그인, 다이제스트 인증 플러그인이 내장되어져 있고, 기본적으로 플러그인들은 Disable을 가지고 있습니다.(작동을 위해 꼭 필요한 것 제외) 기능에 대한 설정 전, 플러그인이 먼저 활성화가 되어야 됩니다. (IIS 7과 유사합니다.)
WMS에 대한 스터디를 하실 때는, 개개별 플러그인에 대해서만이라도 숙지를 하신다면, 기능 필요시 어느쪽을 접근해야 할지에 대해서 이해가 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방송형태의 BroadCast, 요청 형식의 On-Demand, 방송형태에도, 녹화 방송, 라이브 방송이 있겠죠?
라이브 방송시에는 카메라와 캡쳐 장비를 통한 인코딩 머신이 추가로 필요하고, 해당 인코딩 머신에서 미디어를 WMS 서버로 Push, Pull 방식으로 배포해줄 수 있습니다. Windows Encoder를 사용하므로, 실시간 녹화나 기타 동영상에 대한 인코딩 처리를 바로 서버로 전달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HTTP 처리) 예로는 Encoder를 들어드렸지만, 네트워크 공유, 로컬 파일, SAN에 파일등을 다 처리할 수 있습니다. :)
이렇게 전달된 소스에 대해서, WMS 서버는 배포 지점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접근을 처리해줍니다.
사용자에게 제공될 미디어의 목록을 Playlist라고 칭하며, 이러한 Playlist에 대해 서버에서의 생성, 목록내 사용자가 이동 가능 여부, 또한 광고에 대한 처리가 필요합니다. WMS는 사내 미디어 서버의 용도로도 사용이 되지만, 인터넷 미디어 서버에서는 광고 기능이 요구될 수 있습니다. 광고에 대한 삽입(방송 전, 중간, 후), 접근한 Windows Media Player에 광고 삽입, 무엇보다 중요한 광고 업체 과금을 위한 로깅이 WMS에서는 기본적으로 제공합니다.
광고에 대해서도 사용자의 이용 형태에 따라서 개인화된 광고가 제공됩니다. 이때는 쿠키, 사용 형태, 사용자가 입력한 정보등을 이용할 수 있고, 이는 Windows Media SDK 정보를 활용하시면 찾으실 수 있습니다.
보안 및 가용성에 대한 이야기도 빠뜨릴 수가 없네요.
배포 및 프록시 서버 이야기가 나와야 합니다. 배포 서버는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버로서 실제 원본 서버에서 콘텐츠를 전송받아,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하게 되고, 이 서버의 배치 및 이용에 따라 보안 및 가용성이 적용되게 됩니다. 앞서 소개해드렸던 WMS 9.5의 프록시 서버도 보안 향상에 큰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프록시와 함께 캐싱이 가능하며, 콘텐츠에 대한 Expire 타임 설정을 통해 콘텐츠 업데이트 주기를 결정하게 됩니다.
Windows Server 2003에서 제공하던, WMS의 기능에 대한 추가와 더불어 다양해진 구축 시나리오, 이에 동반된 보안 향상을 통해 Windows Server 2008은 미디어 시장내 서버의 역할도 톡톡히 해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원본 위치 <http://blogs.technet.com/koalra/archive/2007/08/02/windows-server-2008-39-windows-media-service.as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