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STORYs

XBOX360 핵펌 본문

기타

XBOX360 핵펌

295~ 2012. 7. 9. 14:20

XBOX360 핵펌
XBOX360의 DVD롬은 4가지입니다.

삼성 롬 의 경우....

삼성, 히타치, 필립스, 벤큐... 삼성과 히타치는 펌업이 가능하지만 필립스와 벤큐는 펌업을 할 수 없습니다. (히타치도 0079FK는 안됩니다만..) 360의 트레이를 열었을 때 모양이 위 사진이 아니라면 제가 쓰는 글로는 펌업을 하실 수 가 없습니다.
그리고 360롬과 컴퓨터의 메인보드의 궁합이 잘 맞아야됩니다. 특성을 많이 타기에 사전에 충분히 검색하신 후에 시도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이 글에서 언급한 보드는 인텔 I945-M7 이고, 360롬은 삼성MS28 이었으며 VIA카드와 연결 후 펌업, 핵펌에 성공했습니다.
그럼 이제 슬슬 펌업을 준비해 봅시다!!!!
--준비물--
1. XBOX360본체
2. SATA방식의 컴퓨터: 360도 SATA로 보드와 DVD-ROM drive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3. VIA6421 SATA카드: 컴퓨터에 인스톨 후 (밑의 강좌참조) 360롬과 연결합니다.

그외에 지원가능한 SATA 컨트롤러는 다음과 같다고 하니 장치관리자를 통해 확인바람.

* PCI SATA컨트롤러

1) VIA VT 8237 : 지원
2) Nforce 410 chipset (mcp51) : 지원

* 보드내장형 SATA컨트롤러

1) ASUS with sil3114 Controller (ICH6) : 지원
2) VIA Chipset : 지원
3) Intel Chipset (ICH5 / ICH6) : 지원
4) ASUS p5ad2 premium (with ich6) : 지원
5) Promise Sata controller on the ASUS P4C800E-Deluxe : 지원
6) Abit NF7-S2GNnforce2 SATA (mapped as IDE ports 3+4) : 지원
7) Nforce4 Chipset : 지원 (수정된 mtkflash로)
8) Intel Chipset ICH7) : 지원 (수정된 mtkflash로)

4. SATA 케이블: VIA카드와 360롬 연결.
5. 해킹펌웨어: 원본 펌웨어 추출 후 원펌을 기본으로 핵펌을 만들어서 360롬에 넣어줍니다.
6. T10규격의 별모양 드라이버: 360상판과 하판 분해시 필요합니다.
7. 작은 일자드라이버나 송곳: 360케이스 분해시 필요합니다.
8. 플로피 디스크 또는 USB메모리: 도스부팅 후 프롬프트 상에서 명령어 입력으로 펌업을 하기 때문에 도스부팅 가능한 플로피 디스크나 USB메모리가 필요합니다.

* 해킹펌웨어는 원본 펌웨어 추출 후에 만들 수 있는 것이므로 아직은 필요없습니다.
* USB메모리는 컴퓨터에서 외장형 기기로 인식할 수 있는 것들 이어야 합니다.
메모리카드 리더기에 가지고 있는 메모리스틱, SD카드 등등으로는 제 경우 부팅이 되지 않았습니다. 개인적으로 USB메모리스틱을 추천합니다.
저는 휴대폰 이동식디스크로 부팅했지만...ㅎㅎㅎㅎㅎㅎ
플로피디스크가 설치 되어있다면 3.5 디스켓으로 해도 됩니다만 요즘엔 거의 쓰는 사람들이 없죠.. 구하기도 번거롭고 귀찮고..
=========================================================================================
일단 자신의 컴퓨터 메인보드가 USB부팅을 지원하는지 확인하시고 될 수 있으면 바이오스 업데이트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핵펌하는 사람들 중에 같은보드지만 360롬이 잡히기도 하고 안 잡히기도 합니다.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대부분 바이오스 버전 문제였습니다. 위 준비물과 컴퓨터 메인보드 바이오스를 최신버전으로 해주시면 첫번째 준비물 단계는 성공입니다. 한숨들 돌리시고 슬슬 다음단계로 넘어갑시다.

분해하기

여기까지 분해가 마무리 되었습니다
=========================================================================================
이제 부팅디스크를 만들어야 하는데

HPUSBFW.rar

BootImg.zip

다 다운 받으신 후 컴퓨터에 USB메모리스틱을 연결합니다.

첫번째 파일 압축풀고 실행후에 디바이스에서 USB메모리스틱 잡아주시고, 파일 시스템에서 지원하는 포맷형식을 지정해줍니다. (FAT 또는 FAT32 라고 적혀 있을겁니다.) 볼륨라벨엔 USB메모리스틱 이름을 써주시고 (아무거나 써주시면 됩니다.) 포맷옵션에 있는 세번째 항목 CREAT뭐라뭐라 적힌 거에 체크 해주시고 파일찾는 ...박스 눌러서 두번째 다운받으신 Bootimg 폴더를 지정한 후 start!!!!!

폴더옵션에서 숨김파일 및 폴더표시 체크, 보호된 운영체제 파일숨기기 체크해제 하셔서 USB메모리스틱 안에 IO.SYS, COMMAND.COM, MSDOS.SYS 위 세 파일이 들어있으면 부팅디스크 만들기 성공입니다.
추가로 부팅 디스크 만든후에 넣어야 할것들

MTKFLASH.zip

압축을 풀어서 보시면 7개의 파일이 보일 겁니다.

하지만 usb메모리에는 4개의 파일만 들어가면 됩니다.

1. mtkflash.exe, 2. mtkflash.typ, 3. x360sam, 4. xtrem52a~d.bin 파일 중 하나.

파일의 자세한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mtkflash.exe ㅡ 부팅 후, 이 명령어에 다른 추가적인 옵션을 붙여서 원본 펌웨어를 추출합니다.

mtkflash.typ ㅡ exe 명령어 실행시 필요한 파일입니다.

x360sam.exe ㅡ 해킹할 펌웨어를 만드는 명령어입니다.

xtrem52x.bin ㅡ 해킹펌웨어의 버전입니다. 52후에 있는 x에 a,b,c,d 이렇게 4가지가 적혀있습니다.

52a : 고속 읽기

52b : 저속 읽기

52c : 고속 읽기... 정품 구동시 저속으로 변경

52d : 저속 읽기... 정품 구동시 고속으로 변경

xtrem52x.bin의 각각의 특성을 보시고 자신이 하고싶은 해킹펌웨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저는 52d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c 나 d 는 정품시디를 넣으면 고속은 저속으로

저속은 고속으로 바뀝니다. 사용법은 360을 켠 다음 정품시디를 넣고 게임이 시작된 후에 트레이버튼을 눌러서 다른 비정품게임과 바꿔주시면 적용이됩니다. 한번 바꾸고 또 바꿀 필요는 없습니다. 끄고 나면 원래의 속도로 돌아옵니다. 바꾸기 귀찮으신 분은 a 나 b 를 사용하시길..

개인마다 다르겠지만 a 나 c 는 소음이 b 나 d 에 비해서 조금 큽니다. 위이잉~ 소리가 들릴정도?? 전 별로 거슬리지않습니다만 거슬린다고 하시는 분들도 계시더군요.

다음 강좌에서 이 것들을 사용하게 됩니다. 눈에 익을 정도로만 살펴보세요~ ㅎㅎㅎㅎㅎ

========================================================================================
이제 컴퓨터와 연결하기 순서입니다

컴퓨터의 PCI슬롯에 VIA카드를 인스톨 후 4번포트에 SATA케이블 한쪽을 연결합니다.
반대쪽의 SATA케이블은 360DVD롬의 원래 있던 SATA케이블을 뽑으시고 꽂아줍니다.
그리고 360의 av케이블은 연결하지말고 전원케이블만 연결합니다.
뭐.. 간단하게 이번 단계는 끝났습니다.
하지만 다음 단계가 조금 복잡합니다.
이제부터 본격적인 컴퓨터와 360과 자신의 싸움이 시작됩니다.. 아~ 떨린다.. ㅎㅎㅎ

부팅가능한 USB장치, 벗겨진 360과 연결된 컴퓨터가 펌업을 준비 중일 겁니다.
지금부터는 사진이 없습니다. 글을 잙 읽으시고 따라하시면 쉽게 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됩니다.
첫번째로 해야될 것은 USB부팅입니다. 제일 첫 게시글에 말씀드렸다시피.. 도스의 프롬프트 상에서 작업이 이뤄집니다.
일단 USB부팅장치를 컴퓨터와 연결 후 컴퓨터를 켭니다.
그리고 자신의 컴퓨터 CMOS셋업으로 들어갑니다.
BIOS설정에서 모든 IDE/SATA 디바이스를 DISABLE로 잡아줍니다.
(다른 장치들이 잡히면 360DVD롬을 컴퓨터 본체가 인식을 하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Bootseq &Floppy setup에 들어가서 보면 부팅순서를 잡아주는 항목이 있습니다.
(제 경우에는 Hard disk Boot Priority 로 들어갔습니다.)
3가지 항목이 나올겁니다. 첫번째는 자신이 쓰는 하드디스크, 두번째는 USB-HDD, 만일 PSP를 사용하셨다면 옆에 SONY PSP라고 적혀있을겁니다. 세번째는 부팅가능한 ADD 카드.
두번째 PSP를 Page up, down키를 이용해 첫번째로 오게 만듭니다.
그 후 SAVE & EXIT 를 눌릅니다. 그럼 컴퓨터가 다시 부팅이되고 USB로 부팅이 됩니다.
"c:/>" 라고 뜨면 mtkflash r /m orig.bin 을 타이핑하고 아직 엔터를 치지 않습니다. 이제 360의 전원을 넣고 5초정도 지난 후 엔터키를 눌릅니다. 컴퓨터가 360을 정확히 인식을 했다면 두가지 항목이 나올겁니다.
두가지 항목이 나온것을 확인 후 360의 전원을 끕니다.
그리고 첫번째항목을 선택 후 10초정도 기다린 다음 360의 전원을 넣습니다. 그럼 화면에서 숫자가 굉장히 빠른속도로 올라갑니다..
완료된 후에 DIR명령어로 orig.bin 파일이 만들어졌는지 확인합니다.
이 과정은 orig.bin 을 추출하기 위한 작업입니다.
*원본펌웨어를 빼낸 겁니다. 이 원본펌웨어는 따로 잘 보관하셔야 됩니다. 자신의 360DVD롬의 원본펌웨어는 세상에 하나뿐입니다.
자신의 360메인보드와 360롬의 원본펌웨어는 같은 키값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DVD롬이 고장이 나서 롬을 새로 샀을경우 그냥 달아준다고 해서 돌아가는게 아니라는 말입니다.
새로산 롬에 자신이 간직하던 원본펌웨어를 입혀줘야 360메인보드와 롬의 키값이 맞아지므로 돌아가게 되는것입니다.
파일이 만들어진걸 확인 했으면 해킹펌웨어를 만들어줍니다.
c:/>x360sam orig.bin xtrem52d.bin hacked.bin
을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작업이 완료되면 다시 DIR로 hacked.bin 파일이 만들어져있는지 확인합니다. 제대로 되었다면 orig.bin 과 hacked.bin 이 새로 만들어져 있을겁니다. 두 파일이 있는것을 확인하셨다면 컴퓨터와 360을 다 끕니다.
이 과정은 원본펌웨어를 기본으로 xtrem52d.bin 을 합쳐주는(???) 작업입니다.
해킹펌웨어를 펌업할 차례입니다.
컴퓨터를 다시 켭니다.
c:/>mtkflash w /m hacked.bin 을 타이핑하고 여기서도 아직 엔터를 누르지 않습니다. 이제 다시 360의 전원을 넣습니다.
360의 전원이 들어오면 5초정도 기다린뒤 엔터키를 누릅니다.
역시 항목이 나올겁니다. 확인 후 360을 끕니다.
1번항목을 선택, 10초정도 지난 후에 360을 다시 켭니다.
또 숫자가 올라갈겁니다. 숫자가 올라가고 완료되면 시원하게 핵펌을 성공하신 겁니다.
이제 컴퓨터와 360을 원래대로 만들어 주고 확인만 하시면 됩니다.

휴~ 이래저래 허접한 글 읽어주신다고 고생하셨습니다.
한분이라도 성공하셨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긁적여봤습니다.
사진을 올리면서 보여드리고 했어야 됐는데 제 360은 이미 핵펌이 되어있는 상태이고 다시 원래대로 돌려서 하기에는 펌가드 때문에 다시 돌리기도 쉽지않아서 제가 처음 핵펌할때 적어놓았던 나름대로의 듀토리얼??? 을 다시 읽어보며 그때 상황의 기억을 더듬으며 적어보았습니다. 핵펌은 전원을 켜고끄는 타이밍과 SATA케이블을 분리하고 다시 꽂는 작업에서 많이들 성공과 실패를 왔다갔다 하더군요..
위에 쓴 글은 실패없이 한번에 핵펌된 저의 경우를 토대로 썼으며, 핵펌당시 보고 했었던 튜토리얼은 모드엑박의 녹차님의 게시글을 보면서 핵펌했었습니다.

(이글은 http://2804476.tistory.com/category/360 의 내용을 약간 보완한 것입니다.)

[출처] xbox 360 핵펌|작성자 매니아

Comments